대학원

한남대학교 생활체육학과 입니다.

교육대학원

  • 대학원
  • 교육대학원

체육교육학전공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본 전공의 교육목적은 학교체육과 관련한 다방면의 지식 및 정보의 탐구를 통해 체계적인 체육 교수법을 교육현장에서 적용·발전시킬 수 있는 체육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학교체육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행정 및 관리능력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 학교체육 발전을 위해 연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 학생들에게 적합한 지도를 할 수 있는 과학적인 지도기술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 학생들의 여가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여가관리 능력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전공분야

체육교육 전공은 인문사회계열의 학문분야와 자연과학계열의 학문분야를 모두 포괄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과학계열을 각각 크게 네 가지 학문영역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관련전공 과목을 다음과 같이 개설하고 있다.

1.인문사회계열
  • 체육학 입문에 필요한 학문의 기본적 체계와 구성원리를 공부하고 시대적.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올바른 체육관의 정립에 기여하는 학문분야(체육원리, 체육철학, 체육사, 비교체육교육 등)
  • 체육 및 스포츠 현상을 사회학적 각도에서 연구하고, 문화의 한 방법을 모색하고 그 기능과 효과를 연구하는 분야(스포츠사회학,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교육연구 등)
  • 학교, 공공단체 및 상업적 스포츠 경영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행정 및 경영방법, 그리고 시설관리 등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학교체육교육 경영 및 관리 등)
  • 체육의 지도현장에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체육교수법의 개발과 기술지도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체육교육론,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체육교육교과과정론, 학교체육 세미나 등)
2. 자연과학계열
  • 인체의 구조와 기능, 운동에 대한 인체반응에 대해 연구하여 체육활동이 인체적응 또는 건강에 미치는 효과와 기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운동생리학, 인체해부학, 스포츠영양학, 건강교육론, 학교보건 등)
  • 체력 및 건강수준을 평가·분석하고 효과적인 운동부하방법 또는 훈련방법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체육교육측정평가, 트레이닝교육방법론, 운동처방교육론 등)
  • 다양한 인체운동의 연구에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 개발과 수행력 향상 그리고 기술지도에 응용하는 분야(운동역학 등)
  • 스포츠 활동상황에서 일어나는 각종 현상에 대한 심리학적 조사와 분석을 통해 트레이닝과 컨디셔닝, 경쟁 및 협동, 전술 및 작전 등에 적용하는 분야(스포츠심리학 등)
교육과정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구분 과목
전공공동필수
(이수 필수)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운동학습 및 심리(2000년변경)
운동역학
체육논리 및 논술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체육교육론
선수과목:
체육원리
운동생리학
체육교육사
체육교육철학
학교체육교육경영및관리
여가및레크리에이션교육연구
체육측정평가
트레이닝교육방법론
체육교육학연구법
체육교육통계
특수체육교육
학교체육교육세미나
체육교육과정
운동처방교육론
건강교육론
체육원리
보건론
스포츠영양학
인체해부학
비교체육교육
석사논문연구
스포츠교육학
한국무용
운동실기
최종수정일 : 2017-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