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한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입니다.

나들목

  • 커뮤니티
  • 나들목

꿈다운 꿈을 꾸는 법

작성일 2015-10-02 19:36

작성자 정일규

조회수 818

여러분은 어떤 꿈을 가지고 있나요? '원더풀 한남'에 기고한 글입니다.

꿈다운 꿈을 꾸는 법 
 

  꿈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는지요.
고등학교 시절에 꿈에 대해 물어보면 절반 가까이 잘 모르겠다고 대답을 합니다. 대학교에 들어와서도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자신의 꿈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이 이상스런 일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일생동안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사실 많은 사람들은 꿈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 직업을 떠올립니다
. 과학자, 건축가, 비행사, 의사, 가수, 배우 등등이 되는 것이 자신의 꿈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왜 그런 직업을 갖고 싶은지 물어보면 좋아하기 때문이거나 적성에 맞을 것 같기 때문이거나, 멋있어 보인다거나, 남들이 존경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간혹 막연히 남을 돕는 좋은 일이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그것만으론 제대로 된 꿈이 아닙니다. 직업 자체로는 꿈이 되기에 불충분합니다. 더구나 혹시라도 그 직업을 통해서 얻게 될 성공, 즉 부와 명성이 꿈이라면 그 꿈은 매우 잘못된 꿈입니다. 그것은 차라리 꿈이 아니라 욕망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예를 들어, 고급차를 타고 거리를 질주하며 남들의 부러워하는 시선을 느끼고 싶은 바램, 그것은 꿈이 아니라 천박한 욕망일 뿐이죠. 

그렇다면 어떤 꿈을 꾸어야 할까요? 어쩌면 꿈다운 꿈은 참다운 나를 찾아가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원래 참다운 나는 고귀한 것입니다. 고급차, 높은 연봉, 고급주택 또는 사회적 명성이나 지위는 내가 아닙니다. 내가 소유한 것으로는 참다운 나를 나타낼 수 없습니다. 내가 이루려고 하는 것이 그러한 소유물들이라면 그것 또한 꿈다운 꿈이 될 수 없습니다. 그것들을 얻는다고 해도 기쁨은 잠시 뿐이고 바로 갈증을 느끼어 허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꿈은 직업 자체도 아니고, 또 그 직업을 통해서 얻게 될 부와 명성은 더더욱 아닙니다. 욕망을 꿈으로 착각하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사로잡혀 조바심을 내며 살게 됩니다. 그리고 실패를 했을 때 쉽게 좌절하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지 못합니다. 또 꿈을 이루는 길을 좋아 하는 일만 하고 사는 것,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사는 것으로 착각하게 됩니다. 

꿈다운 꿈은 가치입니다. 가치가 꿈인 사람은 그것을 좇는 과정에서 만나는 장애와 좌절을 실패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해주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치를 꿈으로 삼는 사람은 자신뿐만 아니라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 어려운 일도 나서서 할 수 있는 용기를 갖습니다. 가치가 꿈인 사람은 그것을 추구해가는 과정에서 성장해갑니다. 반대로 욕망을 꿈으로 착각하는 사람은 살아갈수록 한 인간으로서 더욱 퇴행하고 말지요. 상하이 푸단대학의 위지안 교수가 죽기 전에 오늘 내가 살아갈 이유라는 책에서 말했듯이 우리 인생은 단순히 성공만을 위해 살기에는 너무나 소중한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일생을 통해 이루어갈 가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잘모르겠다고요? 꿈이 무언지 모르겠다구요? 당연하지요. 꿈은 보석처럼 가치 있는 것이지만 여러분의 삶의 여정 속에 원석으로 숨겨져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결국에는 그것을 간절히 바라는 사람의 눈에 띄게 되지요. 사실 꿈은 하루 밤사이에 꾸어지는 것이 아니라, 원석이 다듬어져 보석이 되는 것처럼 성장하는 한 사람의 인격과 함께 만들어져 가는 것이지요.

진짜 꿈은 그런 것이지요.
그러므로 아직 꿈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근심하지 마세요

정 일규 올림

수정
최종수정일 : 2021-11-15